본문 바로가기
알쓸 정보/경제&재테크&정부지원

코로나 19 무료 접종, 이제 연 1회 독감과 함께!

by 김츄라이 2023. 9. 27.

 

코로나 19 유행 변이에 맞춰 개발된 새 백신 접종이 10월 19일부터 시작됩니다. 12세 이상 모든 국민에게 무료로 진행되며 면역력이 약한 65세 이상 어르신을 비롯해 일반 면역 저하자, 감염 취약시설 구성원은 접종 예약 후 먼저 백신을 맞을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일반 국민도 무료로 접종이 가능합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독감처럼 연 1회 접종으로 변경

잡힐 듯 잡히지 않는 코로나 19가 변이에 변이를 거쳐 끈질기게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독감처럼 풍토병으로 되어 일상생활에서 주의를 요하는 질병이 된 것이죠. 하지만 최근 미국에서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면서 세계 여러 각국은 전염에 대한 대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새로운 코로나 변이에 대비한 신규 백신으로 동절기 접종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동절기 접종은 마지막 코로나 19 백신접종을 받은 날 기준으로 3개월이 지난 후부터 1회만 맞습니다. 

 

선 접종 대상: 11월 1일부터 접종

65세 이상 어르신, 12세~64세 면역저하자, 감염취약시설 구성원(요양병원, 요양시설, 정신건강증진시설, 노숙인 시설, 장애인 시설 등 입원·입소·종사자)은 9월 26일부터 사전예약을 시작을 시작해 10월 19일부터 접종 가능합니다. 

 

  • 언제? 
    • 예약일: 2023. 9. 26(화) ~  
    • 접종일: 2023. 10. 19(목) ~ 2024. 3. 31(일) / 독감백신 접종일과 동일
  • 예약은 어디서?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kdca.go.kr

 

 

65세 이상의 코로나19 치명률은 0.15%로 65세 미만의 약 40배에 달하는 수준입니다. 고령층에게 코로나19는 여전히 대비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 지영미 질병관리청장
65세 이상 고령층에게 강력히 접종 권고하고 있습니다. ⓒSBS뉴스

 

일반 국민도 원하면 접종 가능

12세 이상 국민이라면 누구든지 기간 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가능합니다. 

  • 언제?
    • 예약일: 2023. 10. 18(수) ~
    • 접종일: 2023. 11. 1(수) ~ 2024. 3. 31(일)
  • 예약 방법 및 접종 병원: 선 접종 대상과 동일

 

코로나19 백신 처음인데, 맞아도 되나요?

지금까지 한 번도 접종 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신규 백신 1회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전 접종 이력과 관계없이 이번에 맞는 1회로 접종이 완료됩니다. 쉽게 '독감'백신처럼 년 1회 맞는 백신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반대로 이전에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한 사람도 맞을 수 있습니다. 단, 마지막 접종일로부터 3개월(90일)이 지난 시점부터 금번 접종을 맞을 수 있습니다.

 

 

현재 유행하는 변이에 맞춘 새로운 백신 사용

오미크론 하위변이 XBB 1.5 대응

접종백신은 현재 국내에서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 변이 오미크론 XBB 계열에 대응해 새로 개발된 XBB1.5 단가백신(화이자, 모더나)입니다.

이미 국내에 도입된 화이자 백신은 접종 시작일인 10월 19일 바로 접종 가능하며, 도입 예정인 모더나 백신은 식약처가 9월 26일 긴급사용 승인을 결정하면서 조만간 국내 도입 예정으로 도입 즉시 접종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질병관리청은 백신의 임상시험 결과를 함께 발표했는데요, XBB 1.5 변이에 대한 면역 형성 능력이 신규 화이자 백신은 기존 2가 백신에 비해 약 3.1배 높았으며, 모더나 백신은 약 2.7배 높았다고 발표했습니다. 더불어 신규 백신의 이상 증상 사례 발생 빈도는 이전 백신보다 낮았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독감 X 코로나 동시접종 시 효과 높아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백신과 독감 백신의 동시 접종을 권고했습니다. 이스라엘과 영국 등 여러 나라의 연구를 통해 두 백신을 동시에 맞았을 때 백신의 효과가 충분히 나타났다는 분석에 따른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서 한 번에 접종 가능하도록 어르신들(65세 이상) 접종 일정을 독감 접종일정과 동일하게 설정되었습니다.

 

지난 9월 8일 발표된 이스라엘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과 독감(인플루엔자) 백신을 동시에 접종한 집단과 코로나19 백신만 단독 접종한 집단의 면역성을 분석한 결과 면역수준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두 백신 효과는 충분히 발현되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코로나19와 독감 백신을 동시 접종한 집단의 증상 발생율은 코로나19 백신만 단독 접종한 집단과 비슷한 수준을 보여 효과에 영향이 있는 것이 아닌 동시접종이 백신의 효과를 저하시키지 않기에 권고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플루엔자 백신 동시접종 - 인플루엔자 백신과 코로나19 백신은 같은 날 함께 접종 가능합니다.
질병관리청 보도자료에서도 적극 홍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년 겨울(22-23년 동절기) 국내에서 두 백신 동시 접종자의 이상반응 신고율이 코로나19 백신 단독 접종자보다 40% 낮은 것도 동시 접종 권고에 영향을 미치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세계보건기구(WTO)와 미국 질병예방센터에서도 접종 편의성 측면에서 장점이 크다는 이유로 동시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초기 증상이 비슷한 두 질병이기에, 함께 접종했을 때 부작용 및 이상 반응, 따른 효과가 없는 것이 확인이 되었으니 가능하다면 미리 사전에 백신 접종으로 코로나19와 독감(인플루엔자)에 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2023 독감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 접종 대상·일정·어디서 맞을까?(feat.계란 알러지)

엊그제 종일 비가 내리더니 어느새 가을이 성큼 다가왔는지 차가운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시원해진 날씨는 반갑지만, 밤낮 기온차에 바뀌는 계절에 심해지는 비염도 무섭지습니다. 하지만

gotrygo.com


 

댓글


/* 네이버 에널리틱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