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 정보/생활 정보

감기, 독감, 코로나19는 어떻게 다를까?

by 김츄라이 2023. 10. 24.

 

일교차가 큰 요즘 며칠 전까지 징한 감기 기운에 오랜 기간 고생을 했습니다. 큰 증상 없이 기침감기를 장장 3주를 앓았는데 나중에는 기침할 때 가슴과 등, 아랫배 통증까지 동반될 정도였습니다. 독감과 증상이 같은 듯 달라 독감이나 코로나19를 의심하기도 했지만 다행히 일반 기침감기였는데요, 궁금한 김에 독감, 감기, 코로나19는 각각 증상이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감기, 독감, 코로나19의 증상과 특징

1. 대표적 호흡기 질환, 감기

감기는 호흡기 질환으로, 주로 200여 가지 바이러스에 의해 코와 인두에 염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감기는 1년 내내 발병할 수 있지만, 요즘같이 밤낯 기온이 크게 차이나는 환절기에 주로 발생합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은 일 년에 수십 번도 더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감기는 감염이 쉬운 질환으로 보통 어린이집, 학교, 회사 등 단체 생활이 이뤄지는 공간에서 유행성으로 전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감기는 갑자기 열이 오르고 기침이 시작되며, 수 시간 내에 콧물과 코막힘이 나타납니다. 일부는 구토와 설사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감기의 열은 수 시간에서 3일 정도 지속되며, 합병증이 없는 단순한 감기의 경우는 그 이상 지속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이염이나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면 다시 열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2. 환절기 발생은 옛말, 점차 사계절 질병으로 변화되는 독감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일종의 감기입니다. 독감은 다른 바이러스에 의한 감기와는 달리 폭발적으로 유행하는 기간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보통 10월부터 4월까지 발생확률이 높아 전국적인 독감 백신 접종 기간이 매년 10월쯤 부터 시작됩니다.

하지만 근래는 해당 계절 외에도 4계절 내내 독감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독감 유행이 앞당겨지는가 싶더니 유행철이 지난 4월 이후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올해 우리 가족들이 독감에 걸려 고생한 계절도 한여름, 7월 이었습니다. 

독감의 증상
콧물, 코막힘, 인후두염, 기침, 관절통, 근육통, 구토, 고열
독감의 증상 ⓒEBS스토리

 

독감에 걸리게 되면 열과 몸살 등의 전신 증세가 강하게 나타납니다. 재채기나 호흡 시 비말을 통해 직접 전염되거나, 콧물이나 인두 분비물로 오염된 물품을 통해 간접 전염됩니다. 독감의 잠복기는 2~3일이며, 전염 기간은 임상 증상이 나타날 때부터 3~4일입니다.

독감은 중증으로 진전되기 쉬우며, 특히 폐렴이 잘 발생합니다. 고열이 3~4일 이상 지속되거나 기침이 심해지고 호흡곤란이나 가슴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병원에서 독감 키드로 검사할 때 발열 후 24시간이 지나 검사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3. 이제는 생활 호흡기 질병, 코로나19

코로나19는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발열, 기침, 피로가 있으며, 후각과 미각 소실, 근육통, 인후통, 콧물, 코막힘, 두통, 설사 등의 다른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증상이 경미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의심증상
1. 초기 38도 이상 고열
2. 호흡곤란
3. 인후통
-> 전체 환자의 20% 정도만!
코로나19 증상에 이후 미각 손실 등이 있고 생각보다 무증상 환자도 많다고 합니다. ⓒ세브란스

감기나 독감과 비교했을 때 코로나19의 특징은 인후통과 후각, 미각 소실이 뚜렷하다는 점입니다. 코로나19의 증상은 감기, 독감과 비슷하지만 열이 심하고 급격히 후각, 미각에 이상이 나타나면 즉각 병원을 찾아 검사 후 진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감기, 독감, 코로나19의 증상과 특징 비교표

  감기 독감 코로나19
원인 호흡계의 200여개 이상의 감기 바이러스 감염 호흡계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A형 B형) 감염 호흡계에 코로나 바이러스(변종) 감염
주 감염 시기 특별한 주기 없음 매년 10월 ~ 다음년도 4월
점차 특별한 주기 없어지고 있음
특별한 주기 없음
단, 저온 건조한 환경에서 활발
증상 기침, 인후 통증, 콧물, 코막힘, 두통, 발열, 근육통 등 기침, 인후 통증, 두통, 고열, 오한, 근육통 등 마른 기침, 피로, 발열, 후각 및 미각 손실, 근육통, 인후통, 설사 등
전염성에 따른 격리 별도 격리지침 없음 발열 증상  사라진 후 2일  5일 격리 권고
백신 없음 매년 초겨울 1회 23년부터 초겨울 1회 권장
치료 감기약, 항생제 등 타미플루, 페라미플루 등 항 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 팍스로비드 등

 

 

감기, 독감, 코로나19의 대표적인 합병 증상

빠른 치료가 진행되지 않거나 기저질환, 노약자 등이 감기, 독감, 코로나19에 감염될 경우 아래의 질병에 추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호흡기 질환의 합병증 입니다.

 

1. 폐렴

폐의 기도나 폐조직에 염증이 발생해 호흡 곤란과 기침을 유발하는 질병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감염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가장 흔하게는 감기 바이러스로부터 발생되기도 합니다.

고열, 기침, 호흡 곤란, 가슴 통증, 피로감, 두통, 냄새나는 가래 등의 증상이 유발되며 특히 가슴 통증이 느껴질 경우 지체 없이 X선 촬영이 가능한 병원이로 이동해 검사해야 합니다.

어린아이, 노인, 면역력이 약한 임산부, 기저 질환 환자 등에게 매우 치명적인 질병으로 예방을 위해서는 감기 등 호흡기 감염을 빠르게 치료하거나 폐렴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중이염

중이염은 귀의 중이 부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주로 어린아이들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감기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된 중이는 귀 통증과 고열을 동반하며 보통 항생제 복용 등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중이염을 앓거나 자주 앓을 경우 만성 중이염으로 변형되어 더 큰 통증을 유발하며 오랜 치료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3. 기관지염

호흡기의 공기 통로인 기관지에 염증이 발생되었을 때 앓는 질병입니다. 주로 기관지에서 과도한 점막 분비와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 중 하나로 중이염과 마찬가지로 급성 기관지염과 만성 기관지염으로 나뉩니다.

 

급성 기관지염의 경우 대부분 감기 등과 같은 호흡기 바이러스가 주요 원인이며 기침, 가래, 발열, 목 통증, 인후통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대부분 빠른 치료가 가능합니다. 

만성 기관지염은 최소 3개월 동안 계속되는 기침과 가래가 특징으로 자주 호흡 곤란과 가슴 통증을 보입니다. 흡연, 황사,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 등 유해 물질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치료에 오랜 시간과 약물을 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에도 심한 호흡기 질환을 앓게 될 경우 근육 및 관절염, 축농증, 중추신경계 합병증, 호흡기 만성 폐질환, 심장 질환, 뇌염, 뇌장애 증상 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해외에서는 코로나19 합병증으로 당뇨병 이슈도 떠오르고 있습니다.

 

 

감기, 독감, 코로나19의 예방 방법은?

1. 개인위생

근본적으로 손은 병균과 바이러스 전파의 주요 경로 중 하나입니다. 기침 또는 재채기 후, 화장실 이용 후, 식사 전에 꼼꼼하게 비누를 이용해 물로 손을 씻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자주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과 접촉하는 물건의 표면을 청소하고 소독합니다. 

 

2. 면역력 향상

올바른 식습관과 충분한 운동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일정 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도록 노력합니다. 부족한 영양소가 있다면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의 도움을 통해 섭취합니다.

특히 비타민, 미네랄 등의 섭취를 신경 써주는 것이 기본적인 면역력 향상이 큰 도움이 됩니다.

 

3. 마스크 착용

실제 코로나19가 대유행했던 2~3년 전 일반 감기와 독감의 비율이 급감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에 대비하려 착용한 마스크가 일반 호흡기 질환이었던 감기와 독감 예방에 큰 도움이 되었던 것인데요, 본인의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환절기 찬바람에 코와 목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당장 얇은 마스크의 착용을 권합니다.

마스크를 착용한 곰돌이
쌔~ 하다 싶으면 스스로 마스크 착용합시다!

 

4. 백신 접종

일반 감기를 제외하고 나라에서 매년 어린이, 노인, 임산부 등에 독감 무료 백신을 제공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매년 유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확인해 매년 다른 백신이 개발되어 유통되며 기존 3가 백신에서 2020년부터는 4가 백신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일반 성인은 일부 지자체를 제외하고 요금 지불) 

올해 독감 백신의 경우 국내산 백신을 비롯해 프랑스산 4가 사노피까지 선택 가능합니다. (미리 병원 확인 필요)

 

또한 올해 2023년부터 코로나19에 대해서도 연 1회 예방접종을 시작합니다. 코로나 백신의 경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원할 경우 모두 무료로 접종 가능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독감과의 전쟁 - 페라미플루 수액 효과 가격 후기

한여름인데도 독감(인플루엔자) 유행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보통 환절기에 난리였던 독감이 지금까지 계속되는 것도 모자라 더 기승을 부리는 이유는 아무래도 마스크로부터 해방되면서부터인

gotrygo.com

 

2023 독감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 접종 대상·일정·어디서 맞을까?(feat.계란 알러지)

엊그제 종일 비가 내리더니 어느새 가을이 성큼 다가왔는지 차가운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시원해진 날씨는 반갑지만, 밤낮 기온차에 바뀌는 계절에 심해지는 비염도 무섭지습니다. 하지만

gotrygo.com

 

코로나 19 무료 접종, 이제 연 1회 독감과 함께!

코로나 19 유행 변이에 맞춰 개발된 새 백신 접종이 10월 19일부터 시작됩니다. 12세 이상 모든 국민에게 무료로 진행되며 면역력이 약한 65세 이상 어르신을 비롯해 일반 면역 저하자, 감염 취약시

gotryg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