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 정보/경제&재테크&정부지원

서울형 아이 돌봄비, 조부모 돌봄 수당 대상 및 방법

by 김츄라이 2023. 8. 17.

 

서울시가 영아를 양육 중인 가정에서 4촌 이내 친인척을 포함한 조부모가 아이 양육을 함께하면 돌봄 비용을 지급하는 서울형 아이돌봄비 사업을 진행합니다.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믿고 맡길 수 있는 조부모의 돌봄을 통해 아이 양육 부담을 경함하고 조부모에게 수당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서울형 아이돌봄비, 조부모 돌봄 수당 대상 및 방법' 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란 양육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양육자가 존중받는 환경 조성을 위해 서울시가 마련한 프로젝트로, 4대 분야 28개 사업을 추진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서울을 조성하고자 서울시에서 힘주어 진행하는 가족복지입니다.

 

인터넷 육아카페, 부모 모임, 서울 거주 양육자, 자문단, 연구원 등등의 충분한 사전조사를 통해 해당 사업을 준비하고 추진하는 중이라고 하는데요,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서울'을 위해 엄마아빠의 황금 10년, 서울시가 함께하겠다는 목표로 아주 야심 차게 정책 사업을 진행해 가고 있습니다.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 4대 분야

안심 돌봄, 편한 외출, 건강힐링, 일 생활균형 4가지 분야의 28개 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해당 내용은 출산에서 육아까지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누리집 몽땅 정보 만능키에서 제공할 예정입니다. *해당 사이트는 9월 오픈 예정입니다.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 4대분야
안심돌봄, 편한외출, 건강힐링, 일생활균형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 4대분야 개요. 몽땅정보 만능키 사이트는 9월 오픈 예정이라고 합니다.

 

위 내용 중 안심 돌봄이 바로 오늘 이야기할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급관련한 사업입니다.

 

 

안심돌봄 - 믿고 맡길 수 있는 조부모와 함께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 대상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가구 중위소득 150% 이하의 가정을 대상으로 합니다. 만 24개월 이상부터 만 36개월 이하의 영아를 둔 양육공백 발생 가정이 지원 대상입니다. 양육공백 발생 가정이라는 말이 좀 생소한데, 양육공백 발생 가정은 맞벌이, 한부모, 장애 부모 가정 등을 이야기합니다. 해당 사유로 양육에 공백이 생길 수 있다고 해서 양육공백 가정이라고 칭합니다. 

 

2023년 가구원수별 소득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월 소득액 기준으로 세전 금액입니다.

가구원수 3인 4인 5인 6인
중위소득 150% 금액 6,653,000원 8,102,000원 9,497,000원 10,842,000원

 

맞벌이 가정의 경우 부부 합산소득의 25%가 경감되는 조건이 적용됩니다. 그간 맞벌이기에 애매하게 소득 초과되는 부분이 있어 매번 혜택에서 제외되곤 했는데 소득기준을 경감해 준다니 참 좋네요. 진작에 좀 해주지.. 🥲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 내용

- 조부모 또는 4촌 이내 19세 이상 친인척

조부모 또는 4촌 이내 19세 이상 친인척 포함 중 한 명이 손자녀나 조카를 돌봄 수행하는 경우에 돌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돌봐주시는 조부모(4촌 이내 친인척 포함)는 서울시에 거주하지 않아도 가능합니다. 다른 지역에 거주하면서 아이를 데려와 돌보는 경우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런 경우 운영 측에서 요구하는 활동 증빙, 일명 활동 인증샷 등을 주기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보통 아이를 돌봐줄 조부모, 4촌 친인척 등이 서울에 거주할 경우 아이돌봄비가 바로 지급되지만, 타 지역에 거주할 경우엔아이 돌봄비 금액은 부모에게 지원됩니다.

 

- 민간 아이돌봄 서비스

친인척이 돌봐주기 어렵거나 부모가 민간 아이돌봄 서비스를 선호한다면 서울시에서 지정한 민간기관의 육아도우미를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 협약 민간업체로는 맘시터, 돌봄플러스,우리동네 돌봄히어로가 있으며, 아이돌봄비 지원은 영아 1명 기준으로 돌봄시간이 월 40시간 이상일 경우 지원되며 가정당 영아 3명까지 지원됩니다. 

 

조건 및 지원 금액

24개월 이상 ~ 36개월이 포함된 달의 말일까지 최대 13개월 동안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시행일(2023년 9월 신청, 10월 시행) 기준으로 24개월 ~ 36개월 영아는 2020년 10월 1일생부터 2021년 10월 30일생까지 해당됩니다.

 

아래 아이 돌봄 시간은 해당 지원 금액을 받기 위해 필수로 아이를 돌봐야 하는 최소 시간입니다.

영아 수 지원 금액 아이 돌봄 시간
영아 1명 월 30만원 월 40시간 이상
영아 2명 월 45만원 월 60시간 이상
영아 3명 월 60만원 월 80시간 이상

만일 영아가 어린이집을 이용 중이라면 어린이집에서 보육한 시간만큼 돌봄 산정 시간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정부지원 아이 돌봄 서비스를 이용 시 중복으로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므로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은 받을 수 없습니다.

 

 

절차 및 신청 방법

9월 1일 오픈하는 출산·육아포털 몽땅 정보 만능키를 통해 부모가 신청합니다. 

9월에 선정된 대상자는 10월 동안 돌봄을 진행하고 돌봄 조건을 충족할 경우 11월 20일에 돌봄비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전월 1~15일: 신청
- 전월 20일: 자격확인 및 대상 선정
- 당월 1일 ~ 말일: 돌봄 활동
- 익월 20일: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급
매달 위 프로세스로 진행됩니다.

 

 

엄마, 아빠는 좋지만... 과연 우리 조부모는 행복할까?

맞벌이하는 엄마 아빠, 한부모 가정, 장애아동 가정에 양육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제 경우 서울에 거주하다가 지금은 경기에 거주 중으로 매우 부러운 복지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당시 이런 복지와 혜택이 있었다면 너무나도 고맙고 유용하게 사용했을 것 같습니다. 아이가 어렸을 때 조부모님 댁에서 키우며 주말마다 만나는 맞벌이 생활을 했으니까요.

 

너무 고마웠지만 한편으로는 죄송한 마음도 들었습니다. 자녀들 다 키우고 이제 두 분이서 재미나게 지내셔야 하는데 아들, 며느리 일하는데 도와주시겠다고 아이도 봐주시고 반찬에 집안 정리까지 정말 많이 받기만 했습니다. 사랑하는 손주를 매일 만나는 기쁨에 기꺼이 도와주셨지만 내가 조부모 입장이라고 생각하면 정말 쉽지 않은 결정과 행동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은 아직도 적어도 맞벌이 가정에서 아이 양육과 화목한 가정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누군가의 도움 양육도 절실하지만 엄마, 아빠가 아이 양육에 여유가 생기도록 만드는 사회 인식과 환경 제공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부모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지 않을까 하면서 말이지요.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서울형 아이돌봄비처럼 정부와 시의 지원으로 온마을까진 아니더라도 아이의 주변에서 키우고 양육할 수 있도록 돕고 변화하는 많은 정책이 생기면 하는 바람입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쌍둥이·다둥이 태아당 100만 원 바우처 등 혜택 확대

정부가 난임·다둥이 가정을 위한 맞춤형 지원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8월 20일부터 시행되는 이 정책은 난임·다둥이 가정의 부담을 줄이고 나아가 출산율 감소에 해결의 일환으로 발표되었으며

gotrygo.com

 

예비 엄마 아빠를 위한 2023년 출산지원금 혜택, 신청 방법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출산 장려를 위한 여러 금전적 혜택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출산지원금 혜택 가운데 핵심인 임신바우처, 출산장려금, 첫 만남이용권, 부모급여, 아동수당 등에 대해

gotrygo.com


댓글